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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모델링

UML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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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UML모델링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분석/설계의 대부분 작업은 시스템의 대한 다양한 모델들을 생성하는 것이다
    -객체지향 분석/설계의 대부분 작업은 모델링 작업이다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을 돕는 그래픽 모델링 표기법이다
     > 객체지향 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설계활동의 결과를 기술하는 표준 모델링 언어이다

    -UML의 특징
     >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을 위한 일반 목적의 모델링 언어이다
     > 다양한 관점에서 시스템을 표현할 수 있다
     > CASE 도구지원

    -UML의 주의
     > 시스템 유형에 맞는 다이어그램 사용
        단순한 객체지향 시스템이라면 가장 기본적인 사용사례, 클래스, 순서다이어그램을 이용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 다른 표기법 사용
        UML이 모든 상황에 적절한 것은 아니다 복잡한 조건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 결정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의사소통을 위해 단순한 표기법 사용


2. UML 다이어그램 분류
    -UML 2.0 은 14개 다이어그램을 정의하였다
    -14개의 다이어그램은 구조 다이어그램과 행위 다이어그램으로 분류된다
    -구조 다이어그램에 속하는 7개 다이어그램들은 시스템의 정적구조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 이용된다
    -구조 다이어그램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아키텍처 혹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표현하는데 이용된다
    -행위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동적행위나 시스템 기능을 표현한다
    -행위 다이어그램들 중에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기 위해 이용되는 순서, 통신, 상호작용 개요, 타이밍
      다이어그램들은 특별히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으로 분류된다

   UML 다이어그램 설명

      (구조)
       클래스     : 클래스와 클래스 특징, 클래스 사이의 관계표현
       객체       : 인스턴스(객체) 수준에서 클래스 다이어그램 표현
       컴포넌트   :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사이의 의존 관계 표현
       패키지     : 시스템의 논리적인 그룹으로 분리하고 분리된 그룹 사이의 의존 관계 표현
       배치       : 시스템의 실행환경에 이용되는 하드웨어와 하드웨어에 배치되는 결과물의 배치 표현
       프로파일   : UML 요소에 대한 확장을 위해 스테레오 타입, 태그정의, 제약조건 표현
       복합구조   : 시스템의 각 구성 요소들과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분해되는지 표현

       (행위)
       활동     : 시스템의 순차나 병행 작업 흐름 표현
       사용사례 :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 표현
       상태기계 : 특정 객체의 상태변화 표현
       -상호작용
       순서          : 객체사이 메시지 호출 순서에 중점을 두고 객체들 사이의 상호통신 표현
       통신          : 호출순서보다 객체사이의 연결에 중점을 두고 어떻게 객체사이의 상호 관계 표현
       상호작용개요   : 순서 다이어그램 + 활동 다이어그램
       타이밍        : 실시간 시스템과 같이 시간 제약이 중요할 때, 시간에 중점을 두고 객체사이의 상호작용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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