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의 이해 오답노트
1. 데이터는 형태에 따라 정성데이터, 정량데이터로 구분된다
- 정량 데이터 : 정형데이터, 객관적 내용, 통계분석이 용이
- 정성 데이터 : 비정형데이터, 주관적 내용, 통계분석이 어려움
2. 암묵지와 형시지의 상호작용 관계
- 공통화 > 표출화 > 연결화 > 내면화
- 공통화 : 암묵지를 타인에게 알려주기
- 표출화 : 암묵지를 책 등 형식지로 만들기
- 연결화 : 책 등에 자신이 아는 새로운 지식 추가
- 내면화 : 책 등을 보고 타인들이 암묵적 지식 습득
3. SQL은 다양한 집계함수를 제공
- COUNT는 어떠한 데이터의 타입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4. 개인정보 비식별화 기법을 설명
- 가명처리 : 개인 식별이 가능한 데이터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식별 할 수 없는 다른 값으로 대체
- 범주화 : 단일 식별 정보를 해당 그룹의 대표 값으로 변환
- 데이터 마스킹 : 식과 같은 속성을 유지한채, 새롭고 읽기 쉬운 데이터로 익명으로 생성하는 기술
- 총계처리 : 개별 데이터 값을 총합 또는 평균값으로 대체
5. 데이터에 대한 설명
-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하면 잘못된 분석 결과를 얻음
- 창의적인 데이터 매시업은 기존에 풀기 어려웠던 문제 해결에 도움
- 공공부문에서 개방하고 있는 대표적인 데이터는 교통데이터, 물가데이터, 의료데이터
- 반정형데이터는 데이터 내부에 메타 데이터를 갖고 있으며 일반적인 파일형태로 저장되는 것
6. 개인에게 내재된 경험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문서나 매체에 저장, 가공, 분석하는 과정 > 표출화
7. 그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인 데이터를 가공 및 처리하여 얻을 수 있응 것 > 기호
- 정보 : 데이터의 가공, 초리와 데이터 간 연관관계 속 의미 도출
- 지식 :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된 것
- 지혜 :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
8. 지식에 대한 예시로 적절
- A사이트 보다 B사이트가 다른 물건도 비싸게 팔 것이다 > 예측
- B사이트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A사이트에서 USB를 사야겠다 > 지식
- A사이트는 10000원에, B사이트는 15000원에 USB를 팔고 있다 > 데이터
- B사이트의 USB판매가격이 A사이트보다 더 비싸다 > 정보
9. 글로벌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사례로 그 연결의 예시
- 구글 : 실시간 자동 번역시스템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편해소
- 넷플릭스 : 이용자의 콘텐츠 기호를 파악하여 새로운 영화를 추천해주는 Cinematch 시스템 운영
- 월마트 :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소비패턴을 분석하는 웰마트랩 운영
- 자라 : 일일 판매량을 실시간 데이터 분석으로 상품 수요 예측
10. 데이터베이스의 구성요소들을 설명
- 메타 데이터 :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로,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주는 데이터
- 인덱스 :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정렬하고 탐색하게 해주는 구조
11.데이터웨어하우스는 기업 내의 의사결정지원 애플리케이션에 정보기반을 제공하는 하나의 통합된 데이터 저장공간.
데이터웨어하우스의 고유한 특성
- 데이터의 주제 지향성
- 데이터 통합 : 데이터웨어하우스의 데이터들은 전사적 차원에서 일관된 형식으로 정의
- 데이터의 시계열성 : 데이터웨어하우스에서 관리하는 데이터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값을 저장한다
- 데이터의 비휘발성 : 데이터웨어하우스에서는 특정 주제에 따라 데이터들이 분류, 저장, 관리된다
12. 데이터 분석 기술에 대한 설명
- OLAP : 다차원의 데이터를 대화식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술
- Business Intelligence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리포트 중심의 도구
- Business Analytics : 의사결정을 위한 통계적이고 수학적인 분석에 초점을 둔 기법
- Deep Learning : 다층구조 형태의 신경망을 바탕으로 하는 머신러닝의 한 분야
- Data Mining : 대용량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에 활용
13. 다음은 특정 산업의 일차원적 분석 사례를 나열한 것
- 트레이딩, 공급, 수요예측 > 에너지
14.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인 고객관리(CRM)에 대한 설명
- 단순한 정보의 수집에서 탈피, 분석 중심의 시스템 구축 지향
- CRM은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며,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
15.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기업 내 구축되는 주요 정보시스템 > ERP
- ERP는 인사,재무,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된 각종 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기법
16. 사회기반 구조로서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
- 물류,무역,조세 등 사회간접자본 차원에서 정보망을 통해 유통, 이용된 정보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
- 지리, 교통 부문에서 데이터베이스가 보다 고도화되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 인터넷의 보편화로 데이터베이스가 사회 전반의 인프라로 자리 매김
- 물류, 지리/교통, 의료, 교육 등 부문에서 구축되어 활용되고 있다
17.러셀 L.액오프가 1989년에 이야기한 DIKW Hierarchy는 데이터가 어떻게 진화하는 지를 단계적으로 설명
- 정보 : 데이터의 가공, 초리와 데이터 간 연관관계 속 의미 도출
- 지식 :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된 것
- 지난 1년 매출액의 50%는 8월에 집중되어 있다 > 정보
- 지난 1년 매출은 1월에서 8월까지 증가하였고, 12월까지 다시 증가하였다 > 정보
- 날씨가 따뜻해지고, 지점을 확장하여 올 8월 매출액은 3000만원으로 예상한다 > 지식
- 8월 A상품구매고객의 80%가 40대 여성고객으로 대부분 회사원이다
18.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빅데이터의 정의
- 빅데이터는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로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규묘이 데이터다
- 빅데이터는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저렴한 비용으로 가치를 추출하고 데이터의 초고속
수집,발굴,분석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차세대 기술 및 아키텍쳐이다
-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양, 데이터 유형과 소스측면의 다양성, 데이터 수집과 처리 측면에서 속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 빅데이터는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해 작은 용량에서 얻을 수 없었던 새로운 통찰이나 가치를 추출해내는 일
- 하둡은 빅데이터 플랫폼 환경 구축을 위해 사용할 뿐 빅데이터가 하둡을 기반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19. 빅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3요소
- 데이터 / 기술 / 인력
20.빅데이터 현상이 출현하게 된 배경
- 고객데이터의 축적과 거대 데이터의 활용이 늘어남으로 필요한 기술 아키텍쳐 및 통계 도구들의 발전,
모바일 혁명 등의 관련기술의 발달을 들 수 있다
- M2M, Iot와 같은 통신 기술의 발전
- 하둡 등 분산처리 기술의 발전
- 트워터, 페이스북 등 SNS의 급격한 확산
21. 빅데이터의 수집, 구축, 분석의 최종 목적
- 새로운 통찰과 가치를 창출
- 기존방식으로는 얻을 수 없었던 통찰 및 가치창출, 사업방식, 시장, 사회, 정부 등에서 변화와 혁신 주도 이다
22. 빅데이터 기능 중 '공동 활용의 목적으로 구축된 유무형의 구조물 역할을 수행한다' 하는 것에 해당하는 것
- 플랫폼 : 비즈니스 측면에서 일반적으로 '공동 활용의 목적으로 구축된 유무형의 구조물'을 의미하며 빅데이터가
최근에는 다양한 서드파티 비즈니스에 활용되면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
23. 빅데이터가 만들어 내는 변화
-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특정한 정보만 모아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많은 데이터를 모으고
그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해 숨은 정보를 찾아내는 방식이 중요해 진다.
- 데이터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사소한 몇 개의 오류 데이터는 분석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세트에 포함하여 분석해도 상관없는 경우가 많아진다.
- 빅데이터의 등장으로 데이터 수집비용의 감소와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처리비용이 감소
> 표본을 조사하는 기존의 지식발견 방식에서 전수조사를 통해 샘플링이 주지 못하는 패턴이나 정보를 발견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활용방법이 변화
- 인과관계의 규명 없이 상관관계 분석 결과만으로도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24. 상품, 서비스, 기술 등의 기반 위에 다른 이해괸계자들이 보완적인 상품, 서비스, 기술을 제공하는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사회적 가치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 :
-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결이나 개선에 기여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 기업이 단순히 이윤 추구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
가치사슬 비즈니스 모델 :
-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들을 계층적으로 나타낸 모델
- 각 활동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가치를 창출하는지 이해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비용을 최소화하고 가치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식을 찾도록 돕습니다
고객 중심형 비즈니스 모델:
- 기업이 고객의 요구와 만족을 중심으로 경영 활동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비즈니스 모델
- 기업이 제품, 서비스, 경험 등을 개발하고 제공함에 있어서 고객의 필요와 기대를 최우선에 두는 전략을 강조
25. 데이터의 가치 측정이 어려운 이유
- 데이터 활용 방식 : 재사용, 재조합, 다목적용 개발
> - 데이터 재사용의 일반화로 특정 데이터를 언제 누가 사용했는지 알기 힘들기 때문에
- 새로운 가치 창출
> - 빅데이터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
- 분석 기술 발전
> 분석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 분석이 불가능했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26. 사생활 침해를 막기 위해 개인정보를 무작위 처리하는 등 데이터가 본래 목적 외에 가공되고 처리되는 것을 방지 하는 기술
- 난수화>고객의 과거구매기록이나 나이,수입,건강정보와 같은 데이터가 해독이 불가능한 난수화를 통해 변경된 채로 기업에 전송된다
27. 감정분석에 대한 설명
- 특정 주제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부정 의견을 분석한다
- 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자의 상품평에 대한 분석이 대표적 사례
- 사용자가 사용한 문장이나 단어가 분석 대상이 된다
- 소셜네트워크 분석 : 사용자간의 소셜 관계를 알아내고자 할때
28. 비즈니스 모델에서 빅데이터 분석 방법과 사레를 연결
- 연관규칙학습 : 변인들 간에 주목할 만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찾는 방법
ex) 맥주를 사는 사람은 콜라도 같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가?
- 소셜네트워크분석 : 특정인과 다른사람이 몇촌 정도의 관계인가를 파악, 영향력 있는 사람을 찾을 때도 사용
ex) 친분관계가 승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회귀분석 : 독립변수를 조작함에 따라, 종속변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면서 두 변인 관계를 파락할 때
ex) 고객의 만족도가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유형분석 : 문서를 분류하거나 조직을 그룹으로 나눌 떄, 또는 온라인 수강생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할 때
ex) 이 사용자는 어떤 특성을 가진 집단에 속하는가?
29.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기본 테크닉 중 어떤 사례인가
ex) A마트는 금요일 저녁에 맥주를 사는 사람은 기저귀도 함께 구매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두 가지 상품을 가까운 곳에 진열
> 연관성 분석 :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상품의 구매, 서비스 등 일련의 거래또는 사건들 간의 규칙을 발견하기 위한 분석으로
흔히 장바구니 분석이 있다
30. 다음 핀테크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가장 핵심적인 분야 > 신용평가
- 신용평가는 투자자보호를 위하여 금융상품 및 신용공여 등에 대하여 그 원리금이 상환될 가능성과
기업,법인 및 간접투자기구 등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행위이며 핀테크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31. 딥러닝과 관련된 분석 기법
- CNN : 합성곱 신경망은 주로 이미지 및 비디오와 같은 시각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공간 데이터에서 패턴 및 특징을 인식
- LSTM : 장단기 메모리 네트워크는 시퀀스 및 시계열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설계된 순환 신경망(RNN)의 한 유형
- Autoencorder : 오토인코더는 비지도 학습을 위해 설계된 신경망 유형으로, 입력 데이터를 낮은 차원 공간으로 인코딩하고 이를
기반으로 원래 입력을 재구성하는 효율적인 표현을 학습
32. 딥러닝을 활용하기 위한 오픈소스
- Caffe : 주로 딥 러닝 모델을 빠르게 구현하고 학습시키기 위한 오픈 소스 딥 러닝 프레임워크
- Tensorflow : 구글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기계 학습 및 딥 러닝 라이브러리입니다.
특히, 신경망 구축, 학습, 추론을 위한 강력한 도구와 자원을 제공
- Theano : 딥 러닝 연구를 위한 수치 계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 Anaconda : Python프로그램의 머신러닝 기능을 강화해주는 소프트웨어
33. 빅데이터 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위기요인
- 데이터 오용
- 책임원칙 훼손
- 사생활 침해
34. 빅데이터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의에서 책임으로 변한되어야 한다
> 정보 사용자 책임제로 변환
문제 해결
- 데이터 오용 > 알고리즘 허용
- 책임원칙 훼손 > 결과기반 책임 원칙 고수
35. 빅데이터 시대의 위기와 통제에 대한 설명
- 빅데이터 분석은 일어난 일에 대한 데이터에 의존하므로 예측의 정확도는 높지만 항상 맞을 수는 없어 데이터 오용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 빅데이터가 발생시키는 문제를 중간자 입장에서 중재하며 해결해 주는 알고리즈미스트도 새로운 직업으로 부상하게 될 것이다
- 개인정보 사용자의 정보사용에 대한 무한책임의 한계로 개인정보 사용 동의제보다 책임제로 더욱 강화시켜야 한다
- 민주주의 국가의 형사 처벌과 같이 잠재적 위협이 아닌 명확하게 행동한 결과에 대해 책임을 묻기 때문에 빅데이터 사전성향
분석을 실시한다면 책임원칙을 훼손한다
36. 데이터화 현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술
- 사물인터넷 (IOT) :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해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정보를 상호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이며, 사물에서 생성되는 Data를 활용분석을 통해 마케팅 등에 활용가능
37.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 관계형 DBMS : 테이블 형식의 데이터 구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데이터는 행과 열로 이루어진 테이블에 저장되며, 테이블 간의 관계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 및 관리
- 객체지향 DBMS : 사용자 정의 데이터 및 멀티미디어 데이터 등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표현, 관리
데이터는 객체로 표현되며, 이러한 객체는 속성과 메서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DBMS : 데이터를 그래프 형식으로 표현하고 저장 /레코드는 서로 연결된 노드로 이루어진 네트워크 형태를 가지며,
데이터 간의 복잡한 관계를 다룰 수 있습니다
- 계층형 DBMS : 데이터를 트리 구조로 표현합니다. 상위 레코드와 하위 레코드 간의 계층 구조를 가지며, 부모-자식 관계가 중요
38. 데이터 사이언스는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IT영역, 분석적영역, 그리고 비즈니스 컨설팅영역을 포괄.
- 데이터 시각화 (비즈니스 컨설팅)
- 데이터 웨어하우징 (IT영역)
- 분산 컴퓨터 (IT영역)
- 파이썬 프로그래밍 (IT영역)
39. 데이터 사이언스에서 인문학적 사고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 인문학 열풍을 가져오게 한 외부환경요소
- 디버전스 동역학이 작용하는 복잡한 세계화
- 비즈니스 중심이 제품생산에서 체험경제를 기초로 한 서비스로 이동
- 경제의 논리가 생산에서 최근 패러다임인 시장 창조로 변화
40. 빅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필요 역량
- 통찰역 있는 분석 능력
- 다분야 간 커뮤니케이션,협력
- 빅데이터에 대한 이론적 지식
- 분석 기술에 대한 숙련
- 설득력 있는 전달
41.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설명
- 데이터 사이언스는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학문
- 정형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한다
- 기존의 통계학과는 달리 총제적 접근법을 사용
- 분석의 정확성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닌 통찰력 있는 분석에 초점을 두고 진행한다
43.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갖춰야 할 역량은 빅데이터의 처리 및 분석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적 숙련에 관련된 능력인
(하드)Skil 과 데이터 속에 숨겨진 가치를 발견하고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만들어 내기 위한 능력인 (소프트)skil 로 나누어진다.
44.
정보는 데이터의 가공 및 상관관계 간 이해를 통해 패턴을 인식하고 그 의미를 부여한 것이며, 지식을 도출하기 위한 재료가 된다
45.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주제 중심적으로 통합적이며 시간성을 가지는 비휘발성 데이터의 집합을
데이터웨어하우스 라고 한다
46.
지난 몇 년간 여러 사일로 대신 하나의 데이터 소스를 추구하는 경향이 생겼다.
전사적으로 쉽게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별도로 정제되지 않은 자연 스러운 상태의 아주 큰 데이터 세트인 ( 데이터 레이크 )을/를 기업들이 구현하는 것은
2017년 새롭게 등장한 트랜드가 아니다. 그러나 2017년은 이를 적절히 관리해 운영하는 첫해가 될 전망이다.
1. 데이터 무결성
-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일관성, 유효성,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 변경/수정 시 여러 가지 제한을 두어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증하는 것
- 무결성제한의 유형 : 개체 무결성, 참조 무결성, 범위 무결성
2. 데이터 레이크
- 수 많은 정보 속에서 의미있는 내용을 찾기 위해 방식에 상관없이 데이터를 저장하는 시스템
- 대용량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저장할 뿐만 아니라 접근도 쉽게 할 수 있는 대규모의 저장소
- Hadoop, Teradata 등과 같은 플랫폼으로 구성된 솔루션을 제공
47.
(정량적) 데이터는 지역별 매출액, 영업이익률, 판매량과 같이 수치로 명확하게 표현되는 데이터로,
그 양이 크게 증가하더라도 이를 DBMS 에 저장, 검색, 분석하여 활용하기가 용이하다.
48.
( SCM )은 기업이 외부 공급업체 또는 제휴업체와 통합된 정보시스템으로 연계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자재 구매, 생산, 제고, 유통, 판매, 고객 데이터로 구성된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 관리)
> 제품 또는 서비스가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자원을 효과적으로 계획, 조직, 감시하고 관리하는 활동의 집합을 의미
49.
가) 페이스북은 2006년 F8 행사를 기점으로 자신들의 소셜 그래프 자산을 외부 개발자들 에게 공개하고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페이스북 위에서 작동하는 앱을 만들기 시작하면 서(플랫폼)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나) 하둡은 대규모 분산 병렬 처리의 업계 표준으로 맵리듀스 시스템과 분산 파일 시스템인 HDFS로 구성된 ( 플랫폼 ) 기술이며,
선형적인 성능과 용량 확장성, 고장 감내성을 가지고 있다 아마존(Amazon)은 S3 와 BC2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플랫폼)을(를)
위한 클라 우드 서비스를 최초로 실현하였다.
플랫폼 : 비즈니스 측면에서 일반적으로 '공동 활용의 목적으로 구축된 유무형의 구조물'을 의미
50.
가) 생명의 진화를 모방하여 최적해(Optimal Solution)를 구하는 알고리즘으로 존 홀랜드(John Holland)가 1975년에 개발하였다.
나) '최대의 시청률을 얻으려면 어떤 시간대에 방송해야 하는가?'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때사용된다.
다) 어떤 미지의 함수 Y=(x)를 최적화하는 해 x를 찾기 위해, 진화를 모방한(Simulated Evolution) 탐색 알고리즘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유잔자 알고리즘
> 유전자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기술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을 향상시키는 데 협력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유전자 알고리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전자 알고리즘은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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