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스포츠산업의 이해
1. 스포츠산업의 이해
(1) 스포츠산업 :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2) 스포츠산업의 분류
- 스포츠시설업 : 스포츠시설 건설업, 스포츠시설 운영업
- 스포츠용품업 : 운동 및 경기용품업, 운동 및 경기용품 유통,임대업
- 스포츠서비스업 : 스포츠경기 서비스업, 스포츠정보 서비스업, 스포츠교육기관, 기타 스포츠서비스업
(3) 스포츠산업의 특성 (공복시오감)
- 공간,입지 중심형 산업 : 접근성과 시설의 규모 등이 소비자들에게 주된 관심 대상이 된다
- 복합적인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 ㅣ 스포츠신설업,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서비스업 간에 상호 유기적이고 복합적인 특성을 내포한다
- 시간소비형 산업 : 노동시간이 줄어들고 여가활동이 늘어나면서 스포츠활동이 많아짐 > 직접 참여하거나 경기장에서 관람하는 스포츠활동은 일정시간을 소비해야함
- 오락성 중심의 최종소비재 산업 : 스포츠산업은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최종 소비재로서 오락성이 중심 개념인 산업으로 사람들은 수준높은 경기를 관람을 희망, 재미있는 종목을 배우자고 한다
- 감동과 건강을 가져다주는 산업 : 각본없는 드라마를 결험, 궁긍적으로 정신적,육체적건강을 높여줄 기회를 제공
+스포츠산업의중요성 > 고부가가치산업, 무한한 성장과 잠재력, 미디어적가치, 국민복지에 기여
(4) 스포츠산업의 환경변화
- 비대면 스포츠산업 플랫폼 확대
- 스포츠 중계 환경 변화
- 스포츠 기술 환경 변화 : 스포츠 참여기술, 스포츠 관람기숭
- 스포츠산업 내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변화 : 대체불가능 토큰(NFT, 메타버스)
- 데이터를 이용한 수익 창출 모델의 변화
- 기후위기로 인한 스포츠산업 환경 변화
(5) 스포츠산업 정책
가) 국내 스포츠산업 정책의 변천과정
- 1990년대 이전 : 스포츠산업 정책은 아니었지만 체육분야 정책지원 근거마련
> 국민체육진흥법(1962년 제정),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 1993~1997년 : 제1차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
- 1998~2002년 : 제2차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
- 2001년 : 스포츠산업 육성대책
- 2003~2007년 : 참여정부 국민체육진흥5주년계획
- 2005년 : 스포츠산업 비전 2010
- 2008년 : 제1차 스포츠산업 중장기계획(2009~2013)
- 2013년 : 제2차 스포츠산업 중장기 발전계획(2014~2018)
- 2016년 : 스포츠산업 진흥법 전면 계정
- 2019년 : 제3차 스포츠산업 중장기 방전계획(2019~2023)
+ 국내 대표적인 스포츠산업 정책
- 스포츠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
- 스포츠산업 신시장 개척 지원
- 스포츠산업 기반기술 강화
- 스포츠산업 전문 인력 양성사업
- 스포츠산업 기반 조성
- 프로스포츠산업화를 위한 제도 개혁
+ 국민체력 100 프로그램
2.스포츠시장
(1) 소비자 형태에 따른 스포츠시장
- 참여스포츠 시장 : 직접 스초프활동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시장(스포츠센터 프로그램 구매, 피트니스 센터와 헬스 서비스 등)
- 관람스포츠 시장 : 경기장을 찾아 경기관람을 하는 소비자의 시장(티켓구매, 용품구매 등)
- 매체스포츠 시장 :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집하고 배포되는 스포츠 정보 시장(매체를 통해 경기관람, 용품구입 등의 소비자 시장)
(2) 스포츠제품의 가치 사슬
가) 개념
- 스포츠조직의 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을 의미
- 스포츠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으 ㄹ여러세부활동으로 구분하여 목표수준과 실제성과를 분석하면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
- 경기장 사업의 가치사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팬 및 관중규모,인기구단의 장기입주,기업광고주,다용도시성,모든계약직,모든이벤트 등 모든 사안이 영향을 줌
나) 가치사슬 모형
- 스포츠조직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한 모형
- 가치사슬모형의 이점인 최저비용,운영효율성,이익마진 형성,생성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 주활동 : 부가가치를 직접 창출(물류투입,운영,물류산출,마케팅 및 영업,서브스활동 등)
- 지원활동 : 부가가치가 창출되도록 간접적 역할(기업의 인프라스트럭처:회계/재무/경영 ,기술개발,조달 프로세스 등 )
(3) 프로스포츠의 프랜차이즈 구조
가) 개념
- 프로스포츠의 세계는 프랜차이저(본사)와 프랜차이지(가맹점)의 구조처럼 구성돼 있음
- 예를 들어 KBO는 프랜차이저(본사)이고, 구단은 프랜차이지(가맹점)의 역할
나) 특징
- 가맹점은 본사에 가맹비를 지불함으로써 본사가 갖고 있는 로열티를 획득
> ex 신생팀은 프로리그에 새로 가입할 경우 창단가입금을 지불
- 가맹점은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대신 본사로부터 경영통제를 받게 됨
- 프로연맹은 스포츠조직으로 구단 최고경영자로 구성된 기구에서 최종 의사결정을 함
> 프로야구 연고지 변경, 리그소속 구단의 숫자 제한
-프로구단의 희소성유지, 리그가치를 제고
- 리그수입 분배금을 기존구단들이 많이 배당받기 위함
- 선수확보를 쉽게하기 위함
- 선수평가업무는 구단의 고유업무이지만, 연맹차원 제도의 영향을 받음
- 프로구단이 지자체의 지원을 더 얻어내기 위해 연고지 변경등을 내세우며 협상을 하는 방법을 프랜차이즈 게임이라고 함
> 지자체는 프로구단,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통해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기대함
> 경기장 수가 적을 때는 지자체가 협상에 유리, 리그소속구단수가 적을 때는 구단이 협상에 유리
(4) 스포츠 유동
가) 참여 스포츠 유통
- 종합스포츠시설, 체력단련시설, 골프장, 스키장, 수상스포츠시설 등
- 판매방식 > 직접판매:대부분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고객에게 직접판매
나) 관람 스포츠 유통
- 국제스포츠이벤트(올림픽,월드컵 등), 프로스포츠 경기
- 판매방식 > 직접판매 : 우편, 구단홈페이지, 경기장매표소 > 간접판매 : 판매대행사를 통한 온라인 입장권 판매
- 유통경로 : 입장권, 방송중계권, 스포츠스폰서십, 선수보증광고, 선수계약
02. 스포츠용품 제작 기획 및 개발 계획
1. 스포츠용품의 시장조사 및 분석
(1) 스포츠용품 분류(스포츠산업 특수분류3.0)
(2) 시장조사를 통해 얻는 이점
- 스포츠 고객들의 특성과 정보 제공
- 스포츠 고객들의 구매력과 구매습관 제공
- 목표시장의 자금규모와 결제적 속성 인지
- 다른 스포츠 용품 회사들과의 경쟁력 제고
- 환경적인 요인에 대한 경제적, 정치적 환경 정보 제공
- 현재와 미래 스포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제공
(3) 스포츠용품 시장조사를 위한 환경분석
가) 거시환경 분석
- 국민소득, 투자, 소비 등의 상호관계, 경제현상을 파악
- 소득, 소비, 저축, 투자, 고용수준 등 거시적으로 수량을 측정할 수 있는 총량의 개념을 사용
나) 미시환경 분석
-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 행위, 상호작용을 분석
- 가계소비, 기업생산은 시장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재화의 가격을 결정
(4) 스포츠용품 기획 단계별 업무 프로세스
(5) 시장조사 결과보고서 작성원칙
- 정확성, 간결성, 객관성, 합목적성, 평이성, 논리성, 유용성, 포괄성, 일괄성
(6) 스포츠용품 가격결정 영향 요인
- 내부요인 : 마케팅 목표, 목표시장점유율, 마케팅믹스 전략
- 외부요인 : 경쟁자의 가격, 사회적 분위기, 수요의 변화 및 가격탄력성 > 시장유형에 따른 가격결정:완전경쟁시장, 독점적경쟁시장, 과점경쟁시장, 독점시장
- 소비자요인 : 심리적 가격, 준거가격, 상품구매경험, 할인판매 빈도
+스포츠마케팅의 '스포츠마케팅(제품,가격,장소,촉진)'와 병행해서 학습
- 스포츠용품 가격특성:탄력적인 시장상황에 쉽게 변경, 마케팅 믹스 중 가장 강력한 경쟁도구, 정형화된 체계구축의 어려움, 비교적 큰 변동 폭, 예기치 않은 상황의 영향, 상대적 관계에 의해 상품가격 결정
- 가격전략의 방향설정
> 상대적 고가격 전략이 적합한 상황 : 진입장벽이 높아 경쟁기업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 규모의 경쟁효과를 통한 이익이 작을 경우, 높은 품질로 새로운 소비자 층을 유인하고자 할 경우
> 대등가격 전략이 적합한 상황 : 시장의 수요가 비탄력적일 경우, 경쟁기업에 대해 확고하나 원가우위를 가지지못할 경우, 가격책정의 목표가 경쟁기업과 대등한 경쟁력을 갖는 경우
> 상대적 저가격 전략이 적합한 상황 : 시장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을 경우, 시장에 경쟁자의 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소비자들의 본원적인 수요를 자극하고자 할 경우
(7) 스포츠용품 경제성 분석 (스포츠경영의 '제무관리'와 병행해서 학습)
- 경제성 분석 절차 : 손익계산서 추정 > 현금흐름표 추정 > 재무상태표 추정 > 손익분기 분석 > 투자수익률 분석
- 투자수익률 분석 : 순현재가치법(NPV), 내부수익률법(IRR)
- 투자회수기간 > 투자회수 : 이익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하게 초기에 투자된 금액 , 투자회수기간 : 고정비용이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
2. 스포츠용품 기획
(1) 스포츠용품 콘셉트
- 소비자들은 아이디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화,정교화된 제품 콘센트를 구매하는 것
- 용품개발 콘셉트 = 용품개발 아이디어, 용품의 편익성 + 시장조사, 경제성분석, 기술동향
- 콘셉트의 조건 : 창의성, 소비자 편익 제공, 대중성, 차별화, 내/외적 환경
(2) 기획 보고서 작성의 일반원칙
- 수요자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함(수요자가 정확히 판단하게 도움)
- 기획서 그 자체로 완결성을 가져야 함
-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간결, 명료, 효율적으로 작성함
3. 스포츠용춤 개발 계획 및 수행
(1) 스포츠용품 개발 과정
1) 아이디어 창출 : 소비자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이해하면서 시작, 기존 용품에 대한 개선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트랜드를 익히는 것이 중요
2) 용품 선정 : 개발과정 첫 단계에서 나온 아이디어로부터 용품의 개념을 정의, 생산의 적합성, 재무적 타당성, 시장의 잠재력을 충족
3) 실행가능성 분석 : 용품개발에 가장 적절한 아이디어를 선택하기 위한 과정으로 부적합한 아이디어를 선별하고 검토
4) 용품 개발 : 검토된 용품 아이디어를 생산 제품으로 구체화시키는 과정
5) 시장 테스트 : 시장 일부를 선택해 투자비용과 위험성으로부터 실패하지 않도록 문제점 보완, 성공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하고 실제적인 적합성을 테스트하는 과정
6) 실행 : 시장 테스트를 통해 얻은 것을 토대로 개발한 용품을 실제로 생산하는 과정
(2) 스포츠용품 개발 설계의 중요성
- 새로운 용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가능성이 큼
- 신기술 개발 속도가 빠르고 소비자 기호가 다양하여 스포츠용품 수명이 짧음
(3) 스포츠용품 개발 계획
- 공정계획 : 제품설계 완료 후 양산을 수행하는 공정경로 계획 수립(양산: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규모로 생산하고 제공하는 단계)
- 생산계획 : 생산을 하기에 앞서 판매계획을 토대로 생산하려는 제품종류,수량,가격 등을 비롯해 생산방법, 장소, 일정 등에 관해 가장 경제적/합리적 예정을 수립
(4) 스포츠용품 개발 계획서 종류
- 개발 계획서 : 실제 스포츠용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설계
- 성능구현 계획서 : 설계단계에서의 개발목표를 확인하고 구현하기 위한 절차 설계
- 검증단계 계획서 : 제작된 스포츠용품을 통해 성능구현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검증
- 이관단계 계획서 : 스포츠용품의 개발완료 후 양산 관련 부서에서 용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계획서
(5) 스포츠용품 개발진도 보고의 원칙
- 필요성의 원칙 : 불필요한 부분은 가급적 억제해야 한다는 원칙
- 완전성의 원칙 : 보고사항과 관련된 자료수집을 철저히 하여 한 번에 완전한 보고를 해야 한다는 원칙
- 적시성의 원칙 : 적절한 보고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원칙
- 간결성의 원칙 : 보고 내용은 간결하고 군더더기가 없어야 한다는 원칙
(6) 스포츠용품 개발 시스템
(7) 스포츠신상품 개발 절차 (정도선개포상)
- 정보수집 :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 환경 변화를 파악
- 아이디어 도출 : 상품화 가치가 있을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
- 아이디어 선별 : 상품화가 가능한 아이디어를 선별
- 개발 및 테스트 : 개발 후 데스트를 거침
- 포괄적 사업성 분석 : 전체적으로 사업성을 분석함
- 상품화 : 사업화 단계
(8) 스포츠상품 개발 후 소비자 수용 단계 (인심용평수)
- 인지 :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처음 알게 된 단계
- 관심 : 노출이 반복돼 관심을 유발하고 추가정보를 탐색하는 단계
- 사용 : 구매 후 사용하는 단계
- 평가 : 신제품의 요구충족 상태를 파악하고 태도를 형성하는 단계
- 수용 : 사용 혹은 평가 수용 여부를 파악하는 단계
4. 스포츠용품 품질평가 기준서 작성
(1) 스포츠 관련 인증분야
- 대분류(3) : 소매업(자동차 제외) / 교육서비스업 /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 중분류(3) : 문화, 오락 및 여가용품 소매업 /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교육기관 / 스포츠서비스업
- 소분류(6) : 스포츠용품 소매업 /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교육기관 / 경기장 운영업 / 골프장 및 스키장 운영업 / 기타 스포츠시설 운영업 / 기타 스포츠 서비스업
(2) 스포츠용품 인증체계
- 자율안정인증 : 등산용로프, 스포츠용, 구명복, 롤러스포츠보호장구, 스노보드, 스케이트보드, 스키용구, 헬스기구, 이륜자전거, 운동용안전모
- 안전품질표시 : 물안경, 선글라스, 안경테, 텐트, 모터달린볻, 인라인롤러스케이트, 킥보드
(3) 스포츠용품 인증
- 주관 : 국민체육진흥공단(스포츠용품시험소)
- 대상품목 : 자전거부품(프레임스탭), 운동구(야구공,축구공), 웨이트운동기구(런닝먼신,스텝퍼,사이클,승마운동기구), 기타(육상용품,인라인스케이트,번지점프코드,탁구대 등)
(4) 품질평가 기준서 작성 순서
- 서론작성 > 평가방법 작성(평가기간/평가방법 작성) > 시험시스템 작성(규격평가/시험시스템 요구조건/시험시스템 설계및제작 작성) > 용품 성능 평가 작성(성능평가작성) > 결론 작성
03. 스포츠용품 시제품 제작, 검증 및 인증
1. 시제품 설계 및 제작
(1) 도면의 분류
- 용도에 따른 뷴류 : 계획도, 제작도(공정도,상세도), 주문도, 견적도, 승인도, 설명도
- 내용에 따른 분류 : 부품도, 조립도(총 조립도,부분 조립도), 기초도, 배치도, 배근도, 정치도, 스케치도
- 표현 형식에 따른 분류 : 외관도, 전개도, 곡면서도, 선도(계통도, 구조선도), 입체도
(2) 모의실험
- 물리적 모의실험 : 구체적인 물체, 물리적 대상을 화면에 제공하여 그 물체를 파악함(모의실험 중 가장 간단함)
- 절차적 모의실험 : 특정한 작업절차 및 과정을 파악함(대부분의 물리적 모의실험이 절차적 모의실험임)
- 과정적 모의실험 : 여러 변수 값을 설정하여 주어진 변수가 상호작용되어 일어나는 과정과 결과를 파악함(물리적 혹은 절차적 모의실험과 달리 직접 상황에 참여하지 않음)
(3) 공정관리
- 공정관리 : 계획수립(공정표 작성) > 일정관리 검토 > 작업 진도 분석 및 확인 > 통제 및 대책강구(지연 시 만회 등 고려)
- 공정의 특징
2. 시제품 작업표준서 작성 및 평가
(1) 공정계획 수립
- 공정 흐름도 검토, 공정설계, 생산설비 선정
- 설비 설치 후 설비 및 LINE T/O
- 시험가동에 따른 문제점 개선, 목표품질 확보
- 공정 흐름도 제정/개정 설비관리계획 설정
(2) 공정 적합성 평가단계
- 양산 이행을 위한 시험 생산 > 공정 능력 파악 > 제조 작업 인원 확보 및 교육훈련 실시 > 제조공정 기술표준 확보 및 관리항목 설정
(3) 작업표준서
- 정의 : 어떤 제품 또는 부품을 만들 때 도면에 지시된 설계자의 의도대로 제적하기 위해 누구나 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표준을 정하여 작성한 작업 안내서
- 항목 : 작업, 품질, 안전, 해당 용품의 내용
- 작성체계 : 작업공정 분석과 효율성 검토 > 작업표준서의 작성 > 작업표준서의 등록 및 승인 > 출도 및 배포
(4) 시제품 성능파악
- 절차 : 기존 규격에 대한 자료조사 > 시험장비 실태조사 > 규격분석(평가인자, 시험장비, 하중조건분석, 시험조건) > 성능인자 및 시험조건 설정 > 시험장비 설계
- 장비의 이해(예:야구)
> 시험장치 목적 > 야구공: 고정벽에 야구공을 일정속도로 충돌시켰을 경우 반발력을 나타내는 반발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장비
> 야구배트: 공의 반발력, 배트의 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야구배트의 스윗스팟 부분에 일정속도로 야구공을 충돌시켜 야구배트-야구공 반발계수, 배트성능지수 등 측정
> 시험장치 구성 > 야구공: 수평형 충격시험기, 고정벽, 속도측정장비, 기타부속장치
> 야구배트: 수평형 충격 시험기, 야구공 및 배트속도측정기, 야구배트 회전 및 고정장치 및 기타 부속품
(5) 시제품 기능 수정
- 신뢰성 검사 : 일정한 시간적 간격, 동일한 조건의 측정대상에 대해 반복적 측정, 각 반복 측정치들 사이의 일관성의정도
- 신뢰성 분석의 주의사항
> 항목을 분명하게 작성함
> 측정도구 신뢰도가 낮을 때 유사한 속성을 지닌 항목 수를 증가시킴
> 응답자가 측정항목을 평가할 때 명확하고 일관성이 있도록 지시사항을 명시해서 측정오차를 감소시킴
- 신뢰성 검사 종류
> 검사-재검사 : 하나의 검사를 서로 다른시기에 두번 실시할 때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안정성 계수)를 구하는 방법
> 동형검사 : 동일한 검사를 더 개발해서 두 검사의 점수 간 상관계수(동등성 계수)를 구하는 방법
> 반분법 : 전체 문항 수를 반으로 나누고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두 부분이 모두 같은 개념을 측정하는지 내적합치도를 평가하는 방법
3. 기능성 검증
(1) 제품사양서
- 스포츠용품의 사양은 스포츠용품의 설계, 구조를 뜻함
- 제품 설비, 공정, 구성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함
(2) 기능 측정 장비 및 측정방법
- KC인증, KS인증 과정을 통해 기능을 측정할 수 있음
> KC(Korea Certificate) : 2009년부터 단일화 한 국가통합인증마크로서 안전, 보건, 환경, 품질의 법정 강제인증제도
> KS(Korea Standards) : 산업표준화법에 따라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 공공단체가 준수해야할 인증제도
- 국민체육진흥공단의 KISS(Korea Industrial Standards for Sporting Goods)를 부여하고 있음(인증유효기간 3년)
4. 신뢰성 및 안전성 검증
(1) 신뢰성 시험의 필요성
- 시스템, 제품 기능이 복잡화되어 고장 가능성 증가
- 기술개발 속도가 빨라져 신기술, 신재료 등의 미평가 영역 극복
- 시장불량률 감소를 위해 신뢰성 시험의 요구
- 제조기술, 작업자 숙련도가 높아짐에 따라 신뢰성 시험 필요
(2) 신뢰성 시험 종류
- 환경시험, 수명시험(가속수명시험), 열충격시험, 유통환경시험, 진동시험, 압축시험, 낙하시험
(3) 신뢰도 검증방법
- 재시험법
- 내적일관성확인법 : 2분법, 문항 간 일관성 검증방법, 동질이형법
5. 인증시험 준비 및 신청
(1) 스포츠용품 인증시험
- 주관기관 : 국민체육진흥공단(KSPO) 스포츠용품시험소
- 기술요약서 항목 : 신청업체, 인증신청 제품명, 신청제품개요, 신청제품기술수준, 기타항목, 신청제품자립도
- 인증 : KISS인증 (Korea Industrial Standards for Sporting Goods)
(2) 인증절차
6. 인증심사 대응 및 사후관리
(1) 품질 개선 요구서 발부기준
- 고객 불만, 클레임 접수 건 중 시정조치 사안
- ISO인증심사 등 외부감사 지적 건 중 시정조치 사안
- 내부 품질감사 지적 건 중 시정조치 사안
- 품질 경영검토위원회 회의결과 경영층 지시 건 중 시정조치 사안
- 부적합품 조치 후 시정조치 사안
- 조직의 품질시스템 미이행 또는 개선에 관한 관리자급 이상의 지시 건 중 시정조치 사안
- 예방활동을 위한 품질 데이터 분석결과에서 파악된 시정조치 사안
- 품질보증부서에서 품질활동 수행 중 분석결과에서 파악된 시정조치 사안
- 기타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개선의 제안
(2) PDCA 품질 개선 평가
- 계획(Plan) : 고객요구사항, 조직방침에 따라 결과 도출하는 데 필요한 목표, 프로세스
- 실시(Do) : 프로세스의 시행 내용
- 검토(Check) : 방침, 목표 및 제품 요구사항 프로세스, 제품 모니터링, 측정, 결과보고내용
-조치(Action) : 프로세스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활동 내용
04. 스포츠시설 법률지원
1. 스포츠산업 관계 법령 적용
사진
2. 스포츠 유관 법령 적용
(1) 법률체계
- 법령 : 법률+명령
- 법률(국회 제정), 시행령(대통령의 명령), 시행규칙(총리, 각 부처의 장관의 명령)
(2) 스포츠산업관련 법령 제정현황
국민체육진흥법(1962 제정), 체육시설의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1989 제정), 경륜• 경정법(1991 제정), 스포츠산업 진흥법(2007 제정),
태권도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에 관한 법률(2007 제정), 전통무예진흥법(2008 제정),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지원 등에 관한 법률(2012 제정),
국제경 기대회지원법(2012 제정), 생활체육진흥법(2015 제정), 바둑진흥법(2018 제정)
(3)스포츠산업 유관 법령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 관광진흥법, 관세법, 국민여가활성화 기본법, 낚시 관리 및 육성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마리나 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 에 관한 법률, 말산업육성법, 방송법, 사격 및 사격장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산림문화 • 휴양에 관 한 법률, 상표법, 수상레저안전법,
수중레저활동의 안전 및 활성화 등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유통산업발전법,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저작권법, 제조물책임법, 총포•도검• 화약류 등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국민건강증진법, 조세법, 장애인복지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건축법 과 하천법 등 다양한 여러 법령들에서 체육 및 스포츠와 관련한 조문을 두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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