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 기출문제 100제
01. 스포츠산업의 이해
1.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이론에서 본원적 활동에 해당 하는 것
- 물류투입활동 / 운영활동 / 고객서비스활동
+ 가치사슬모형의 주활동(본원적활동, 부가가치를 직접창출)으로는 물류투입, 운영, 물류산출, 마케팅및영업, 서비스활동 등이 있고
+ 지원활동(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간접적 역할)에는 회계, 재무, 경영, 원적자원관리, 기술개발 등이 있다
2. 스포츠이벤트 생산자가 티켓 유통대행사를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
- 대행사 선정 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복수 후보자와 협상한다
- 티켓 대행사의 직원들이 상품생산자들의 내외부 상황요인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판단한다
- 티켓 대행사에 대한 감사권을 가질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 티켓 대행사가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비용을 통제할 수 있는지 검토
+ 복수의 대행사 후보자와 협상함으로써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궁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대행사를 선정할 수 있음
3. 우리나라 스포츠산업 정책의 변천에 관한 설명
- 1990년 전까지는 스포츠산업체가 대부분 소규모 영세업체로 운영되었기에 정부로부터 정책적 지원 대상에서 제외
-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민간 체육시설업의 효율적인 관리와 체계적인 육성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 제2차 국민체육진흥계획을 통한 스포츠산업의 중요성을 언급함으로써 스포츠산업 육성대책(2001)을 발표함
+ 스포츠산업 이라는 용어는 2001년 스포츠산업 육성대책에서 처음 사용됨으로써 스포츠를 선업적 시각에서 다루었다
- 2000년대 스포츠산업 정책은 스포츠산업 육성대책(2001), 스포츠산업 비전2010(2005), 2009~2013스포츠산업 중장기계획(2008)이 있다
4.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프로리그에서 새로운 팀의 진입이나 적정 팀 수를 결정할 때 고려하는 요인
- 입장수입을 포함한 경기장 수입 등 구단유지에 필요한 수입의 확보 가능성
- 프로급 선수공급 가능성
- 연고지의 인구 규모
+ 프로리그 운영의 지역별 안배는 소비자층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효율적이나,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다른 보기에 비해 거리가 멂. 즉 대도시 등과 같은 시장성이 높은 지역에 구단을 배치하는 전략이 유효함
5. 관람 스포츠 수요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설명
- 스포츠 소비자의 소득과 여가시간은 수요변화를 야기하는 중요한 요인
- 스포츠이벤트의 수준은 관람수요의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 프로리그의팀 간 전력 차는 관람수요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 스타 플레이어의 유무는 관람수요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6. 참여형 스포츠 제품의 유통에 관한 설명
- 스포츠상품의 중간상을 저치지 않고 직접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스포츠 센터의 시설과 장비를 이용하기 위해 소비자가 직접 방문하거나 예약시스템을 통해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종합스포츠시설, 체력단련시설, 골프장, 스키장, 스상스포츠시설 등
+ 관람스포츠유동으로는 직접판매가와 간접판매가 있으며, 국제스포츠이벤트, 프로스프츠 경기가 있다
7. 스포츠산업 특수분류 v.3.0상 골프연습장 운영업은 어떤 세분류에 해당
- 참여스포츠 시설 운영업
+ 골프연습장 운영엉은 참여스포츠 시설 운영업에 해당된. 골프장및 스키장 운영업을 별도 분류한 것도 혼동해서는 안됨
8. 스포츠복지서비스인 국민체륙 100의 청소년기 체력측정 항목
- 20m 왕복 오래달리기(청소년기,성인기)
- 상대악력(청소년기,성인기,어르신)
- 6분 걷기(어르신)
- 눈-손 협응력 검사(청소년기)
9. 일반적으로 스포츠제품 유통경로의 단계 수가 증가하는 경우
- 고객의 최소판매단위에 대한 유통 서비스 요구가 높을수록
+ 전형적 결로: 생산자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소비자
+ 직접마케팅 경로: 생산자 > 소비자
+ 도매상없는 경로: 생산자 > 소매상 > 소비자
10. 프로리그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적정 구단수를 판단하는 기준
- 일정규모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는 연고지를 기준으로 결정
- 아마추어 선수의 저변을 고려해 결정
- 최소인구의 연고지에서 흑자 운영되는 도시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 프로구단이 지자체의 지원을 더 얻어내기 위해 연고지변경 등을 내세우며 협상을 하는 방법 > 프랜차이즈 게임
+ 지자체는 프로구단,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통해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기대함
+ 경기장 수가 적을 때는 지자체가 협상에 유리, 리그소속구단 수가 적을 때는 구단이 협상에 유리
+ 상호 간 협상에 유리한 조건을 내세유므로 균등하게 분포시키는 방안과는 거리가 멂(지리적으로 균등하게 분포시키는 방안이 고려 X)
11. 스포츠산업 시장을 경쟁시장과 비경쟁시장으로 구분할 때 성격이 다른 하나
- 경기관람권 / TV중계료 / 스폰서 금액 > 관람스포츠 시장의 비경쟁시장에 해당
- 스포츠센터 이용권 > 참여스포츠의 경쟁시장에 해당
+ 경기관람권, TV중계권, 스폰서 금액은 권한이 확보되면 다시 경쟁을 통해 권한조정이 되는 시장이 아님
12.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 개저으 2017)에서 다음이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분류
- 경륜장 / 자동차 경주장 / 종합스포츠시설 운영업 / 볼링장 운영업
> 스포츠서비스업
+ 2017년 개정된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스포츠와 관련한 업종 중소분류인 스포츠서비스업이 해당된
13. 스포츠산업의 특성에 관한 설명 (공복시오감)
- 스포츠산업은 공간과 입지조건이 선행되어야한다
- 스포츠산업은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 스포츠산업은 건강산업의 속성과 최종소비재로서 오락산업의 속성을 갖는 산업이다
- 스포츠산업은 복합적인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 스포츠산업은 감동과 건강을 가져다주는 산업이다
14. 정부가 골프장에 부과한 특별소비세를 완전히 폐지했을 떄 발생할 수 있는 현상
- 골프장 이용료가 내려갈 것이다
+ 특별소비세란 특정한 물품에 대한 지출 및 소비사실과 특정한 장소에 대하여 과세하는 조세이다
+ 인하 혹은 폐지가 되면 이용료가 내려가고, 이용객이 늘어날 가능성이 큼
15. 스포츠산업의 환경 변화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스포츠산업 관련 고용일자리가 많아짐
- 스포츠용품 관련 과학기술개발 경쟁 심화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확산으로 스포츠이벤트에 대한 관심 증가
- 참여,레저스포츠와 건강 분야에 대한 지속적 관심 증대
16. 스포츠용품 유통 경로 중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설명
- 가맹점 운영과 관련하여 본부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유명세로 광고 마케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에 로열티 및 각종 비용을 지불하고 본부가 가지고 있는 특권을 이용한다
+ 가맹점은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대신 본사로부터 경영통제를 받는 것이다
+ 가맹점 간에는 경영통제나 운영상의 영향력을 주고 받지 않음
17. 프로축구경기의 생산과 소비에 대한 설명
- 프로축구경기 생산에서 연맹과 구단은 생산자에 해당
- 프로축구경기의 중계방송사는 생산0소비 간 유통채널에 해당
- 프로축구경기 시장에서 선수는 생산을 위한 노동력을 제공
+ 축구장과 축구공은 생산에 필요한 자본재에 속함
+ 연맹과 구단은 축구경기를 생산하고, 방송사는 소비자에게 경기를 방영하여 유통하는 역할을 함
+ 참고로 기업은 자사의 상품홍보를 위해 스폰서십에 참여하면서 소비자임과 동시에 대회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유통자 역할도 하게 됨
18. 2차 티켓시장의 특성에 대한 설명
- 2차 티켓시장은 암표시장을 억제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으로 부각
- 2차 티켓시장은 사업자가 티켓보유자의 티켓을 수집해 티켓구매를 원하는 팬에게 소개해주고 수수료를 수입으로 받는 구조
- 2차 티켓시장은 주로 시즌티켓을 포함한 고가티켓이 주요 상품
+ 2차 티켓시장이란 표를 못 구한 소비자를 위해 암표거래를 막는 동시에 합법적 티켓판매가 가능한 시스템
+ 1차 구매자와 직접 거래하거나 2차 판매 전문회사를 통해 최초 발매가격과는 무관하게 거래됨
'스포츠경영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 스포츠경영] 기출문제 1~25번 (1) | 2024.01.23 |
---|---|
[01. 스포츠산업] 기출문제 66~100번 (1) | 2024.01.17 |
[01. 스포츠산업] 기출문제 46~65번 (0) | 2024.01.16 |
[01. 스포츠산업] 기출문제 19~45번 (2) | 2024.01.15 |
[01. 스포츠산업] 핵심이론 (2) | 2024.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