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경영관리사

[01. 스포츠산업] 기출문제 46~65번

728x90

46. 스포츠상품의 갑라 후 소비자가 수용하는 단계
1 인지 :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처음 알게 된 단계
2 관심 : 노출이 반복돼 관심을 유발하고 추가 정보를 탐색하는 단계
3 사용 : 구매 후 사용하는 단계
4 평가 : 신제품의 요구충족 상태를 파악하고 태도를 형성하는 단계
5 수용 : 사용 혹은 평가 수용 여부를 파악하는 단계

47. 스포츠용품 개발 진도를 보고하는 원칙
- 필요성의 원칙 : 불필요한 부분은 가급적 억제
- 완전성의 원칙 : 보고사항과 관련된 자료수집을 철저히 아혀 한번에 완전한 보고를 해야 함
- 적시성의 원칙 : 적절한 보고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함
- 간결성의 원칙 : 보고 내용은 간결하고 군더더기가 없어야 함

48. 스포츠용품의 기회 단계별 업무 프로세스의 설명
- 스포츠용품 시장조사를 위해 거시환경과 미시환경 분석을 통해 패션 산업과 소비자 정보를 파악
- 시장세분화와 표적화 과정을 통해 스포츠용품의 브랜드 포지셔닝 작업을 수행
- 가격, 제품, 장소, 촉진의 전략을 통해 기본 방향을 설정
+ 시장침투전략과 라인확장을 병행하여 시장의 점유율을 높인다 X
+ 시장침투전략은 저가전략 등을 통해 초기에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으로서 브랜드 이미지가 안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라인확장을 병행하는 것은 옳지 않음

49. 스포츠용품 가격전략의 방향설정에 관한 설명
- 진입장벽이 높아 경쟁기업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 상대적으로 고가격 전략이 적합
- 경쟁기업에 대해 확고하나 원가우위를 가지지 못할 경우 경쟁기업과 대등한 가격 전략이 적합
- 높은 품질로 새로운 소비자층을 유인하고자 할 경우 고가격 전략이 적합
- 규모의 경제효과를 통한 이익이 작을 경우 상대적으로 고가격 전략이 적합

50. 스포츠용품 개발 계획서
- 개발계획서는 실제 스포츠용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용품개발 타당성, 사용자 요구조건, 용품개발 각 단계별 개발담당자 및 개발인원 등의 내용이 포함
- 성능구현 계획서는 설계단계에서의 개발목표를 확인하고 구현하기 위한 절차 설계로서 용품제작을 위한 세부적 절차를 명시 
- 성능구현 계획서는 절차를 구현하기 위한 필요 인력및예산, 스포츠용품 생산일정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개발목표를 재확인한다
- 검증단계 계획서를 통해 제작된 스포츠용품을 통해 성능구현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를 살펴본다
- 이관단계 계획서는 스포츠용품의 개발완료 후 양산 관련 부서에서 용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계획사 

51. 스포츠용품 기획과 개발에 관한 설명
- 스포츠용품 개잘과정으로 아이디어 창출, 용품선정, 실행가능성분석, 개발, 테스트 ,실행의경로를 거친다
- 새로운 용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가능성이 큰 만큼 스포츠용품의 수명주기가 짧다 
- 기획 보고서는 수요자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작서돼야 한다
- 스포츠용품의 생산계획을 통해 생산을 하기에 앞서 판매계획을 토대로 생산하려는 제품종류,수량,가격 등을 비롯해 생산벙법, 장소, 일정 등에 관해 가장 경제적, 합리적 예정을 수립 
+ 공정계획은 제품설계 완료 후 양산을 수행하는 공정경로를 계획하는 것

52. 스포츠용품 기획을 할 때 시장조사를 통해 얻는 이점에 대한 설명
- 다른 스포츠 용품회사들과의 경쟁력을 차별화하고 높일 수 있다
- 스포츠 고객들의 구매력과 구매습관을 알 수 있어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
- 목표시장의 자금규모와 경제적 속성을 알 수 있어 자금조달과 투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53. 스포츠용품 가격을 결정하는 영향 요인
- 마케팅목표, 목표시장점유율, 마케팅믹스 전략과 같은 내부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 경쟁자의 가격, 사회적 분위기, 수요의 변화 및 가격 탄력성과 같은 외부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 심리적 가격, 준거가격, 상품구매경험, 할인판매 빈도는 소비자요인에 해당
- 시장유형에 따른 가격결정으로 완전경쟁시장, 독점적경쟁시장, 과점경쟁시장, 독점시장 등의 다양한 시장형태에 따라 전략을 수립 시행해야함

54.스포츠용품의 경제성을 분석하는 절차
- 손익계산서 추정 > 현금흐름표 추정 > 재무상태표 추정 > 손익분기 분석 > 투자수익률 분석

55. 스포츠용품 기획에 대한 설명
- 수요자가 정확히 판단하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작성
- 소비자들은 아이디어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화되고 정교화된 제품 콘셉트를 구매
- 제품 콘셉트의 조건은 창의성, 소비자편익제공, 대중성, 차별화, 내.외적 환경
+ 기획보고서 작성의 일반원칙으로 수요자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고, 기획서 그 자체로 완결성을 가져야 함
+ 또한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간결, 명료, 효율적으로 작성 

03. 스포츠용품 시제품 제작, 검증 및 인증
56. 스포츠상품에 대한 설명
- 스포츠상품은 여러 가격변수들이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스포츠 수요를 제대로 분석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
- 테니스 라켓과 테니스 동은 보완재
-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변하더라고 수요량이 변하지 않는 재화를 중립재 라고 한다
+ 대체재는 한 재화의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
+ 보완재는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할 때 다른 재화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 중립재는 생필품과 같이 소득이 증가해도 수요변화가 생기지 않는 재화

57. 스포츠콘텐츠의 개념
- 인터넷 사용의 확산이 스포츠콘텐츠 시장의 발전에 기여
- 매스미디어의 기술적 발전이 스포츠콘텐츠 시장을 확대하고 있음
- 제작물과 중계방송도 스포츠콘텐츠의 일종이다
- 스포츠전문방송의 유료 서비스 등도 스포츠콘텐츠의 일종이다

58. 스포츠용품 시제품의 기능을 수정하는데 있어 신뢰성 검사 시 주의사항
- 신뢰성 검사는 각 반복 측정치들 사이의 일관성의 정도를 측정해야 한다
- 측정도구 신뢰도가 낮을 때 유사한 속성을 지닌 항목수를 증가
- 응답자가 측정항목을 평가할 때 명확하고 일관성이 있도록 지시사항을 명시해서 측정오차를 감소시킨다 
+ 신뢰성 검사는 일정한 시간적 간격, 동일한 조건의 측정대상에 대해 반복적 측정
+ 각 반복 측정치들 사이의이로간성의 정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항목을 분명하게 작성해야 함

59. 스포츠용품의 모의실험에 대한 설명
- 스포츠용춤 모의실험으로 물리적, 절차적, 과정적 모의실험이 있다
- 물리적 모의실험은 구체적인 물체, 물리적 대상을 화면에 제공하여 그 물체를 파악하는 것
- 절차적 모의실험은 특정한 작업절차 및 과정을 파악하는 것
- 과정적 모의실험은 물리적 모의실험과 달리 직접 상황에 참여하지 않는다 
+ 대부분의 물리적 모의실험이 절차적 모의실험이라 할 수 있다

60. 야구공의 시제품에 대한 성능을 파악하기 위한 시험으로 올바른 설명
- 고정벽에 야구공을 일정속도로 충돌시켰을 경우 반발력을 나타내는 반발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장비를 사용 
+ 야구공 및 배트 속도 측정기가 필요 > 야구배트
+ 공의 반발력을 측정하기 위해 야구배트의 스윗스팟 부분에 충돌시킨다 > 야구배트
+ 절차: 자료조사> 시험장비 실태조사> 규격분석 > 성능인자 및 시험조건 설정 > 시험장비 설계

61. 국내 스포츠용품 인증신청에 관한 설명
- 스포츠용품 인증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스포츠용품 시험소에서 실시
-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스포츠용품 인증의 유효기간은 3년이다
- 스포츠용품 인증 신청을 위해 신청업체,인증신청제품명,신천제품개요,신청제품기술수준,기타항목, 신청제품자립도 등의 기술요약서를 제출
-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스포츠용품 인증을 위해 KISS를 운영
+ KC : 국가통합인증마크, 안전.보건.환경.품질의 법정 강제 인증제도
+ KS : 산업표준화법에 따라 국가,지자체,공공기관,공공단체가 준수해야 할 인증제도 

62. 스포츠용품 인증심사에 대한 댕으과 사후관리에 대한 설명
- 고객 불만과 클레임 접수 건에 한해서 시정조치를 해야한다
- 조직의 품질시스템을 이행하지 않는 것에 대한 관리자급 이상의 지시를 시정조치 해야한다
- 품질보증부서에서 품질활동 수행 중 발생한 문제에 대해 시정조치 해야한다
- 내부 품질검사 지적에 대해 시정조치 해야한다

63. 스포츠용품 품질개선 평가로서 PDCA에 대한 설명
- 계획(PLAN) : 고객요구사항과 조직 방침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 데 필요한 목표이다
- 실시(DO) :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단계
- 검토(CHECK) : 제품요구사항, 제품모니터링, 측정, 결과보고 내용을 확인
- 조치(ACTION) : 프로세스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활동 내용 

64. 스포츠용품 제작 시제품에 관련하여 공정관리와 작업표준서 작성절차에 대한 설명
- 공정표 작성 > 일정관리검토 > 작업진도분석 및 확인 > 통제 및 대책 강구의 절차를 통해 공정관리를 한다
- 작업공정 분석 및 효율성 검토 > 작업표준서의작성 > 작업표준서의 등록 및 승인 > 출도 및 배포의절차로 작업표준서를 작성
- 양산이행을 위한시험생산 > 공정능력파악 > 제조작업인원확보 및 교육훈련 실시 > 제조공정 기술표준확보 및 관리항목 설정에 따라 공정 적합성을 평가 
+ 시제품 성능파악 : 기존규격조사 > 시험장비 실태조사 > 규격분석 > 성능인자 및 시험조건 설정 > 시험장비 설계의 공정과정을 준수 

65. 스포츠용품의 시제품의 기능수정을 위한 신뢰도 검사에 대한 설명
- 검사-재검사는 하나의 검사를 서로 다른 시기에 두번 실시할 때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 동형검사는 동일한 검사를 더 개발해서 두 검사의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 반분법은 전체 문항수를 반으로 나누고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두 부분이 모두 같은 개념을 측정하는지 내적합치도를 평가 
+ 신뢰도 : 얼마나 일관성을 갖고 측정을 했는지에 대한 정도
+ 타당도 : 올바른 측정도구와 방법을 사용했는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