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스포츠이벤트 전략기획
1. 스포츠이벤트 기획 후 실행단계에서 이벤트 연출 시 고려사항
- 이벤트의 목적 / 지역의 특성 / 이벤트와 지역간의 적합성
- 프로그램 및 진행스케줄 / 경제 효과 / 고객에 대한 조사
- 참가자의 특징 / 소비자 선호도 / 스폰서 참여 여부
- 시살물 사용규칙 / 계획의 적합성 / 재무적 건전성
- 시간의 제약 및 예산의 한계 / 사회적 공감성 등을 고려
2. 스포츠이벤트 개발 및 유지에 관한 설명
- 스포츠이벤트 개발 및 유치는
지역경제를 회복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3. 대형 스포츠이벤트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운동선수와 경기장 / 소비자들의 선호도 / 후원업체의 존재 여부
4. 스포츠이벤트의 특성에 대한 설명
- 체험성 : 체험을 통한 감각적 자극을 획득 / 상호교류성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와 교류를 형성
- 통합성 : 사회, 문화 등 각 영역을 넘어서는 주제로 통합이 가능
+ '현실체감통상대' > 스포츠이벤트의 특성은 현장성, 진실성, 체험성, 감성적 특성, 통합성, 상호교류성, 대중성
5. 스포츠이벤트 기획서 작성 시 상황을 분석하여 해결해야 할 임무 또는 과제를 발견하여 과제의 목적, 콘셉트를 설정하는 단계
- 도입단계 + 해당 스포츠이벤트의 목적, 취지, 방향, 콘셉트 등은 도입단계에서 수립
+ 실행계획 수립단계는 구체적인 사업계획 내용(일정, 장소, 인원, 예산 등)을 넣는 단계
+ 실시단계는 말 그대로 실행계획을 토대로 실시하는 단계
+ 평가단계는 행사가 종료된 후 결과를 분석하고 수정사항을 통해 피드백을 해야하는 단계
6. 스포츠이벤트 유치 시 유의사항에 속하는 것
- 계획의 적합성 / 재무적 적합성 / 사회적 공감성 > 정치적 목적을 위한 스포츠이벤트 유치는 그 본질을 훼손하는 경우가 생김
7. 프로구단 경영을 위한 구성요소
- 팀, 선수, 감독 / 기업주로부터의 스폰서십 / 팀워크 및 전략
+ 프로스포츠 리그가 운영되기 위한 기본요소로서 구단, 연고지, 스폰서 기업이 있음
+ 연고지는 리그 운영 전체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요소
+ 프로구단 경영을 위한 구성요소는 구단 내,외부 환경인 팀, 선수, 감독, 스폰서 및 무형적인 영역(전략, 팀워크)을 포함할 수 있음
8. 국내 프로야구단이 다음 시즌의 경영환경 분석을 위해 구단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 팀 간 전략차이가 심해 흥행에 차질에 생길 수 있다
- 경기회복으로 스폰서십 수입이 증가할 수 있음
- 연맹이 FA제도 도입을 결정해 선수연봉 인상이 우려된다
- 신규 구단의 증설로 리그소속 선수의 평균연봉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 구단이 많아지면 선수확보가 상대적으로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연봉이 올라갈 가능성이 큼
9. 스포츠이벤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내용
- 장기적인 목표설정 및 목표설정에 필요한 수단과 계획을 결정하는데 중점을 두는 단일계획을 수립한다
- 이벤트 참가자 수준, 눈높이, 성향 등 고려하여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게 계획서를 작성한다
- 시장의 기회와 주관기관의 강점을 살려 스포츠이벤트 시장의 기회를 선점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 성공가능성이 높고 매력성이 높고 기회 매트릭스를 활용함 + 시장분석에는 기회매트릭스 , 위험 매트릭스 , SWOT 분석
10. 스포츠이벤트 계획예산을 수립할 때 필요한 내용을 설명
-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몇 개의 사업계획으로 나누어 그 각각에 자원을 체계적으로 연결,배정하는 예산제도를 활용
- 수입항목으로서 입장료, 방송중계권, 스폰서십, 라이선싱, 물품판매비, 광고 게재비 등을 고려
-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실제로 모형화된 시스쳄을 조작하여 결과를 관찰하고 분석
- 비용편익분석을 통해 비용과 편익을 금전적 가치로 환산하여 대안을 마련
+ 스포츠이벤트 기획예산 수립 분석기법
+ 비용편익분석 : 비용과 편익을 금전적 가치로 환산하여 대안을 마련
+ 체계분석 : 비용편익분석 방법에 더하여 대안의 구조, 기능, 형태, 경험적 요소를 평가하여 대안을 채택
+ 게임이론 : 태책한 대안이 다른 조직이나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
+ 시뮬레이션 : 실제로 모형화된 시스템을 조작하여 결과를 관찰하고 분석
02. 스포츠 경영기획 및 재무관리
11. 소비자 충성도에서 심리적 애착이 강하지만 여러 제약요인들로 참가가 낮은 상태 >> - 잠재적 충성도
+ 높은 충성도 : 심리적 애착과 구매율이 높음 / 가식적 충성도 : 심리적 애착은 낮지만 구매율이 높음
+ 낮은 충성도 : 심리적 애착과 구매율이 낮음
12. 소비자 관여도 유형
'월드컵에 대한 관여정도가 낮았으나 입장권 판매시점에 월드컵 축구에 대한 국민적 분위가가 고조됨에 따라
경기 입장권을 구매하려는 생각이 드는 경우'
- 시간에 따른 분류에서 특별한 상황 발생 시 순간적 구매시점에 관여도가 발생하는 상황적 관여도
+ 시간에 따른 분류> 동적, 정서적, 인지적 관여도 / 수준에 따른 분류> 고관여, 저관여 / 시간에 따른 분류> 지속성, 상황적 관여도
13. 제품이 고가이며, 구매 후 리스크가 있고, 구매주기가 길어 브랜드에 관여되어 있지만
브랜드 간의 차이가 별로 없는 경우의 스포츠소비자 구매행동 유형 >>>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 소비자가 구매에 높이 관여돼 있지만 상표 간 별 차이가 없을 때 발생하는 경우는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에 해당
+ 상표 간 차이와 관여도 사이에선 습관적 구매행동(저관여-작은차이)
+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저관여-큰차이) + 부조화 감소 구매 행동(고관여-작은차이) + 복잡한 구매행동(고관여-큰차이)
14. 스포츠조직이 비즈니스모델로 이익극대화모델과 효용극대화모델을 채택했을 때의 설명
- 수입원을 감안하지 않고 선수연봉을 책정하면 효용 극대화 모델로 볼 수 있다
- 선택의 여지가 있을 때 평균규모 이상의 큰 경기장을 소유한 구단은 효용극대화 모델에 가깝다
- 탄력적 가격책정을 채택한 조직은 수익극대화 모델로 볼 수 있다
- 구단별 보유선수의 숫자를 제한하는 규정은 이익극대화 모델로서 탄력적인 가격책정을 염두하며 수익을 창출
+ 효용극대화 모델은 샐러리 캡(각 구단이 당해 시즌에 각 구단 보유 선수에게 지급하기로 한 연봉 총상한제)을
제한하지 않는 등 수입원을 감안 하지 않으면서 선수연봉을 책정함
+ 이를 통해 재화와 용역의 사용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주관적인 만족을 측정하는데
평균규모 이상의 큰 경기장을 소유한 구단의 운영정책으로 쓰임
+ 스포츠 비즈니스 모델(스포츠마케팅에 등장)
• 이익극대화 모델: 구단별 보유선수 숫자 제한 규정 / 탄력적 가격책정을 통한 수익창출 방침
• 효용극대화 모델 - 샐러리 캡(salary cap) 무제한, 보유선수 무제한 등 수입원 을 감안하지 않고 선수연봉 책정
- 평균규모 이상의 큰 경기장을 소유한 구단의 운영정책
15. 앤소프(Ansoff)의 성장전략 중 신제품을 가지고 신시장에 진출하는 전략 >>> - 다각화 전략
+ 신제품과 긴시장에서는 여러모로 모색해야 하는 다각화 전략을 제시
+ 시장침투 : 기존제품-기존시장으로 시장개발강화, 제품재출시, 모방, 비용절감, 개별적 가격책정
+ 제품개발 : 신규제품-기존시장으로 신제품, 신규서비스, 문제 및 시스템솔루션
+ 시장개척 : 기존제품-신규시장으로 신규고객, 새로운유통, 채널, 제품의 새로운 용도개발
+ 다각화 : 신규제픔-신규시장으로 신규시장을 위한 신제품
16. 스포츠소비자의 구매경험과 관여도에 따른 구매의사사결정
- 최초구매-저관여 : 다양성 추구(충동구매) - 최초구매-고관여 : 복잡한 의사결정
- 반복구매-저관여 : 습관적 구매행동(관성적 구매행동) - 반복구매-고관여 : 비교적 단순한 의사결정
+ 고관여 구매행동은 복잡한 의사결정에 따른 구매행동, 부조화-감소 구매행동, 단순한 의사결정에 따른 구매행동
+ 저관여 구매행동은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시험적 구매행동(충동구매), 습관적 구매행동(관성적 구매행동)
17.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을 가장 일반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으로 소비자의 만족과 불만족은 소비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
- 기대불일치모델 이론
- 기대불일치모델 이론은 소비자가 특정 상품을 구매한 후에 기대치보다 만족감이 낮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
18. 잠재 고객들이 제품을 구입하기까지의 과정을 모형화한 AIDA모델의 단계
- Attention(주의) -> Interest(흥미) -> Desire(욕구) -> Action(행동)
+ 소비자 정보처리
+ AlO : Attention(주의)- Interest(흥미)-Opinion(견해)
+ AIDA : Attention(주의)- Interest(흥미)-Desire(욕구)- Action(행동)
+ AIDMA : Attention(주의)- Interest(흥미)-Desire(욕구)- Memory(기억)-Action(행동)
+ AIDCA : Attention(주의)-Interest(흥미)-Desire(욕구)- Conviction(확신)-Action(행동)
+ DAGMAR : Awareness(인식)- Comprehension(이해)- Conviction(확신) - Action(행동)
+ Lavidge &Steiner : Awareness(인식)-Knowledge(지식)- Liking(호감)-Preference(선호)-Conviction(확신)-Action(행동)
19. 포터가 제시한 사업수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전략에 해당
- 차별화전략 / 비용우위전략(원가우위전략) / 집중화전략
23. BCG 매트릭스에 관한 설명
- 별의 영역의 경우 시장이 커지고 있으므로 성장전략이 요구되는 영역
- 물음표 영역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낮지만 시장 설장율이 높은 영역
- 물음표 영역은 확대, 수확, 철수 전략이 요구되는 영역
- 횡축은 상대적 시장점유율, 종축은 시장성장률을 제시
+ 별 : 확대, 유지 / 자금젖소 : 유지 / 물음표 : 확대, 수확, 철수 / 개 : 수확, 철수
24. 스포츠 조직의 재무비율 분석의 예시
- 유성성 비율 - 당좌비율
- 에버리지 비율 - 이자보상비율
- 활동성 비율 - 재고자산회전율
- 수익성 비율 - 자기자본순이익률
25.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방법에 관한 설명
- 순현재가치법, 내부수익률법, 수익성지수법은 모두 현금흐름을 고려
- 순현재가치법에서는 가치의 가산원리가 적용
+ 순현재가치법은 미래의 모든 현금 흐름을 적절한 할인율을 적용하여 산출한 현재가치로 투자안을 평가하는 것으로 가치의 가산원칙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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