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경영관리사

[02. 스포츠경영] 기출문제 27~50번

728x90

27. 우리나라의 스포츠경영 환경변화

- 생활체육 참가율 증대 + 프로스포츠의 확대, 고령화에 따른 노인 스포츠 시장의 확대, 전문체육 위주에서 생활체육 정책으로의 확대

 

28.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관여도에 대한 설명

- 관여도의 크기에 따라 고관여도와 저관여도로 구분할 수 있다

- 여러 대안들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를 거치지 않고 과거의 구매대안을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것은 일상적 문제해결과정(저관여)에 해당

- 일반적으로 같은 가격대의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소득 수준에 따라 관여도는 달라진다

 

29. 마이클포터가 제시한 본원적 경쟁전략에 관한 설명

- 상표추성도가 낮고 가격에 비탄력적인 경우 차별화전략이 유리

+ 집중화 전략은 산업의 특정부분를 대상으로 한다

+ 산업전체 > 비용우위전략, 차별화전략

+ 산업특정부문 > 비용우위 집중화 전략, 차별화 우위 집중화 전략

 

 

30. SWOT에 의한 전략 중 외부의 환경에서 불리한 요인을

회피하기 위해 경쟁자와 비교하여 소비자들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요인을 사용하여 창출하는 마케팅 전략 >>> - 다각화 전략

+ 강점-기회 > 공격전략

+ 강점-위협 > 다각화전략

+ 약점-기회 > 안정전략

+ 약점=위협 > 방어전략

 

31. 성장벡터에 의한 성장전략의 유형 중 시장침투 전략에 대한 설명

-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는 전략으로 자사제품의 소비자로 하여금 더 많이 사용하도록 하는 전략

- 경쟁제품 사용자로 하여금 자사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는 전략

- 아직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는 전략

+ 시장침투전략은 기존의 시장과 기존의 제품 사이에서 사업을 확대하는 활동대신 현상유지에 치중하면서 제품을 재출시하고 가격인하해 시장을 선점

 

32. 스포츠기업의 전략 수준에 대한 설명

- 기업전략이한 기업의 사명을 정의하고, 사업수준과 기능수준에 제시되는 제안들을 검토하여, 관련사업과의 연계성을 발견하는 과정

- 사업부 전략은 개별사업단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업의 장기적 경쟁우위를 구축하는 과정

- 기능별 전략은 개별사업단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업의 장기적 경쟁우위를 구축하는 과정

+ 기업전략(최고경영자의 개념적 기술), 사업부 전략(중간경영자의 대인관계기술), 기능별 전략(일선경영자의 전문적 기술)

+ 마케팅, 인사 등 기능별 자원분배는 기능별 전략에 해당

 

33. 스포츠경영자원에 대한 설명

- 스포츠경영에는 물적자원뿐 아니라 인적자원도 필요 - 오늘날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해 정보자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스포츠경영에서 자원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 파울은 경영의 기능을 계획->조직->지휘->조정->통제 라고 했음

+ 조직에선 조정기능이 매우중요 + 경영자원이 충분하다면 오히려 조정을 통해 효과적인 경영활동 환경을 조성해야 함

 

35. 스포츠시설 경영전략에 대한 설명

- 다양한 경쟁환경의 변화로 인해 경쟁력 상실이 우려되는 경영전략은 원가우위 전략

- 한정된 시장 내에서 목표시장의 축소 및 소멸될 위험이 있는 경영전략은 집중화전략

- 고객 로열티 형성이 용이하고 전략요구 싯 비교적 다양한 경영전략은 차별화 전략

+ 스포츠시설의 경영전략 유형은 차별화 전략, 비용우위 전략, 집중화 전략, 세분화 전략이 있음

+ 차별화 전략: 프로그램, 서비스, 가격 등에 대해 경쟁자와 차이 를 두는 전략

+ 비용우위 전략: 경쟁자에 비해 낮은 가격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 고자 하는 전략

+ 집중화 전략: 차별화 또는 비용우위를 집중하고자 하는 전략

+ 세분화 전략: 유사한 특징을 갖는 집단을 구분하여 전개하는 마케팅 전략

 

36. 국민체육센터에서 스포츠프로그램을 저렴한 월 회비를 받고 개설하여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반복적으로 프로그램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경우의 구매행동유형 >>> - 습관적 구매행동 (저관여)

+ 습관적 구매행동(=관성적 구매행동)은 상표 간 차이가없고 관여도도 낮을경우 제품에 대한 충성도 때문이 아니라 관성에의한 구매행동임

+ 저관여 구매행동은 다양성 추구 구매행 동, 시험적 구매행동, 습관적 구매행동임

37.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에 이용되는 지표 중 현금유입의 현재 가치에서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차감하는 것 >>> - 순현재가치

+ 순현재가치법: 미래의 모든 현금 흐름을 적절한 할인율을 적용하여 산출한 현재가치로 투자안을 평가하는 것

+ 내부수익률: 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현금유입의 현재 가치와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일치시켜 투자안의 순현가를 0으로 하는

할인율(IRR)을 구한 후 요구수익률(자본비 용)과 비교하여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

+ 수익성지수법: PI= 현금유입의 현재가치투자안의 NPV(순현가치)/현금유출의 현재가치,

단일투자안: PI >0일 때 투자결정, 복합투자안: 가장 큰 PI의 투자안 선택

+ 회수기간법: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 을 통해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 회수기간이 짧을수록 안정적인 투자안

 

38. 스포츠조직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재무비율에 관한 설명

- 유동성 비율 - 조직이 단기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유동자산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

- 활동성 비율 - 조직이 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

- 수익성 비율 - 조직이 투자한 자본 혹은 매출액 대비 얼마만큼의 이익을 달성했는가를 측정

+ 레버리지 비율: 자산구조의 안정성을 분석 / "자본(자기자본)에 비해 부채가 너무 많지 않은가?"

+ 유동성 비율: 지불능력의 안정성을 분 / "단기부채를 감당할 유동자산이 충분한가?"

+ 안정성 비율: 설비투자의 적정성을 분석 / "설비투자(고정자산 투자)가 과도하지 않은가?"

+ 수익성 비율: 조직의 수익성 분석 / "얼마만큼의 이익을 달성하고 있는가?"

+ 활동성 비율: 조직 자산의 효과적 활용성 분석 / "자금이 얼마나 활발하게 순환하고 있는가?"

 

40. BCG 매트릭스에 관한 설명

- 별에 해당하는 사업은 성장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

- 개에 해당하는 사업은 철수전략이나 회수전략이 바람직

- 물음표에 해당하는 사업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되면 성장전략과 과감한투자가 바람직

- 사업 포토폴리오의 성공적인 순환경로는 물음표 > > 현금젖소 >

 

- 별 사업부는 성장을 주도하는 시장선도자 역할을 하게 됨. 수익이 많이 창출되지만 누구나 다 뛰어들고 싶어 하는 사업이므로 경쟁 자를 막기 위해

투자를 지속해야 함. , 전략사업단위를 확대 (build) 하거나 유지(hold)하는 전략을 구사해야 함.

- 자금(현금) 젖소사업부는 시장 점유율은 높고 시장 성장률을 낮은 영역임. 이는 시장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생산을 중단할 이유가 없음,

, 자금(현금) 젖소 사업부에 속한 전략사업은 유지(hold)만 해도 이윤 이 창출됨

- 물음표 사업부에 속한 전략사업단위는 현재 시장 점유 율은 낮지만, 시장 성장률이 높다고 판단되면 말 그대로 고민이 뒤따르므로 확대(build)할지,

수확(harvest)할지, 철수(divest) 할지를 선택하는 영역임

- 개 사업부에 속한 전략사업단위는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낮기 때문에 수확(harvest)하거나 철수 (divest)를 해야 함

시간흐름에 따른 사업단위의 수명주기는 물 음표-- 현금소- 개로 이어짐.

 

- 제품수명주기 (PLC, Procuct Life Cycle)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로 분류할 수 있음

- 도입기(introduction stage)는 제품이 시장에 처음 나오는 단계이고,

- 성장기(growth stage)는 수요가 증가하면 서 이익이 발생하는 단계를 뜻함.

- 성숙기(maturity stage)는 수요 의 성장이 둔해지거나 멈추는 단계이고,

- 쇠퇴기(decline stage) 는 매출이 감소하는 단계

 

BGC 매트릭스에서 대체적으로 사업이 처음 도입되는 도입기에는 물음표를 던질 수밖에 없음

초기 비용이 많아 적자상태가 지속되므로 활발한 촉진활동을 위해선 투 자를 늘려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임

이후 많은 자본이 투입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이익이 발생하게 됨. 경쟁사의 모방제품이 출현하 는 성장기이므로 별사업부에 집중 투자하게 됨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집중적인 유통전략이 필요한 시기를 맞이하는 것임. 수요 의 신장이 둔화되지만 기존 고객의 충성도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토대로 현금회수가 최대로 증가하는 성숙기에는 자금젖소 사업부 에 속하게 됨.새로운 고객 창출보다는 경쟁사의 고객을 유인하거 나 기존 고객을 유지하게 됨.

마지막으로 매출이 눈에 띄게 감소하 는 쇠퇴기에는 철수를 고려해야 하는 개 사업부가 됨

 

41. 스포츠경영의 일반환경 중 과업환경 요소끼리 짝지은 것

- 소비자, 공급업자, 유통업자, 경쟁자, 금융기관

+ 외부환경 중에 일반환경은 경제, 인구, 사회문화, 정치법률, 기술, 국제환경 이고,

과업환경은 경쟁자, 소비자, 공급자, 유통업자, 규제기관임.

 

42. 국내 프로야구단이 다음 시즌의 경영환경 분석을 위해 구단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 팀 간 전력차이가 심해 흥해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 경기회복으로 스폰서십 수입이 증가할 수 있다

- 연맹이 FA제도 도입을 결정해 선수연봉 인상이 우려된다

- 한 개 구단이 없어져 리그소속 선수의 평균연봉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 프로스포츠의 프랜차이즈 구조 중에 프로연맹은 리그 소속 구단의 숫자를 제한하는 권한을 갖고 있음

+ 구단 수가 늘어나게 되면 선수확보 경쟁(구단입장)과 구단 선택 기회(선수입장)의 확대에 따라 선수연봉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됨

 

46. 재무제표에 대한 설명

- 대차대조표 : 일정시점의 조직의 재무상태

- 손익계산서 : 일정 기간의 경영성과

- 현금흐름표 : 일정기간 동안의 현금흐름의 변동내용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일정 기간 동안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관한 사항

 

50.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방법에 관한 설명

- 확실성등가법은 위험이 있는 미래현금흐름을 확실한 현금흐름으로 조정한 후, 무위험이자율을 사용하여 경제성을 평가

+ 회계적이익률법은 화폐의 시간적 가치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가산원칙을 따르지 않음

+ 단일 투자일 때 순현재가치법은 최초투 자액(유출금액)을 차감한 유입된 현재가치(순현가)0보다 클 때 투자를 결정하게 됨

+ 내부수익률법은 내부수익률(IRR)이 요구수익률(자본비용)보다 클 때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투자를 결정함.

+ 확실성등가법은 불확실성하에 투자하는 결정기법으로 위험이 있는 미래현금흐름을 무위험이자율을 적용하여 투자안을 평가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