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경영관리사

[02. 스포츠경영] 기출문제 51~75번

728x90

03. 스포츠서비스 운영 및 안전관리

51. 스포츠마케팅대행사의 역할

- 스포츠단체와 스폰서의 조사 및 평가대행

- 스포츠이벤트 중계권 팜내 및 협상대행

-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프로그램 대행

+ 경기일정은 스포츠단체 즉 KBO, 프로축구연맹 등에서 수립

 

52. 골프장 회원권 판매대행사는 스포츠비즈니스 구조상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인가

- 참여스포츠 관련 상품 유통회사

+ 골프장 회원권이란 골프장 경영자와의 회원가입계약에 따라 골프장과 부대시설을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닌 상품

+ 이를 판매대행하는 것이므로 참여스포츠 관련 상품유통에 해당

 

53. 스포츠이벤트 수송관리를 계획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 관람객 수송방안과 교통대책을 수립 - 행사차량 교통신호를 소등하는 문제와 수송차량 승차장 교통통제를 해야함

- 대회패밀리 수송을 총괄하고 수송차량 및 인력확보에 주력해야 함

+ 스포츠이벤트 현장인력은 운영요원, 자원봉사자, 파견요원,

 

54. 스포츠이벤트 생산자가 티켓 유통대행사를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

- 대행사 선정 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복수 후보자와 협상한다

- 티켓대행사의 직원들이 상품생산자들의 내,외부 상황요인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판단

- 티켓 대행사에 대한 감사권을 가질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

- 티켓 대행사가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비용을 통제할 수 있는지 검토

 

55. 경기장 입장권 판매 및 프로모션에 대한 설명

- PSL이란 일정기간동안 지정좌석을 제공하는 형태의 특별 입장권을 말한다

- 유통대행사를 통한 입장권 판매 시 관련 구단의 통제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

- 입장권 프로모션의 유형에는 가격할인, 경품제공, 콘테스트, 쿠폰제공 등이 있다

- 유통대행사가 대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수료가 책정되기 때문에 소요비용이 증가하고, 입장료가 올라간다

 

56. 프로구단의 매점사업 계약 유형을 전통적인 위탁계약과 관리대행 수수료계약으로 구분할 때 관리대행 수수료계약에 대한 설명

- 구장과 사업자 간에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동업관계가 형성

- 매점사업자가 총수입의 일정비율과 이윤성과급이라는 수수료를 받는 계약을 말한다

- 구장 측이 사업운영에 관한 강력한 통제력과 유연성을 확보

- 매점운영에 대한 감사업무를 강화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비용이 전가되는 등의 판매료의 급격한 증가

 

57. 스포츠이벤트 매뉴얼에 대한 설명

- 스포츠이벤트 전에는 스포츠 안전사고 예방계획을 수립하고 시설 및 장비를 사전 점검해야 한다

- 스포츠이벤트 중에는 스포츠이벤트 진행 중 운영자의 실행 사항을 명시

- 스포츠이벤트 후에는 관중 및 참가자 퇴장 시 조치사항을 염두에 두고 준비

- 스포츠이벤트 중에는 사고발생 시 조치사항을 고려하고 준비

+ 스포츠이벤트 전 준비사항

- 스포츠 안전사고 예방 계획 수립, 참여자 관리, 시설 및 장비 사진 점검, 안전요원 교육, 유관기관 협력

+ 스포츠이벤트 중 준비사항

- 안전한 스포츠이벤트 운영을 위한 고려시항, 스포츠이벤트 진행 중 운영자 실행 사항, 사고 발생 시 조치

+ 스포츠이벤트 후 준비사항

- 관중 및 참가자 퇴장 시 조치사항, 장비 및 시설 유지 계획, 이벤트 평가하기

58. 스포츠이벤트 운영자와 직원의 역할을 설명한 내용

- 스포츠이벤트 직원은 자신의 작업환경과 자신의 업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

- 스포츠이벤트 운영자는 이벤트 운영과 관련한 결정과 이행의 책임을 완수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 스포츠이벤트 직원은 안전사고와 관련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59. 스포츠이벤트의 소요량을 산출하는 목적

- 소요량의 크기를 표시하여 스포츠이벤트 개최 시 물자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다

- 뭉자관이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 물자관리 계획, 관리, 실적을 평가할 수 있다

- 생산과 판매부분의 불합리한 물자관리계획 소비를 찾아낼 수 있음

 

60. 스포츠이벤트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설명

- 스포츠이벤트 시설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날씨 및 기상변화를 확인

- 스포츠 안전사고가 발생했던 현황을 파악하고 사후처리의 문제와 대책방안 등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장기적 계획이다

- 장기계획을 통해 스포츠 안전사고의 원인, 발생경향의 분석 및 개선대책수립 등을 검토하고 평가할 수 있다

- 스포츠이벤트 위험요소를 사전에 조사하고 예방조치를 하는 것은 단기계획이다

+ 장기계획으로 스포츠 안전사고 발생 현황 파악, 사후 처 리, 대책방안 등 정보 수집, 스포츠 안전사고 원인,

+ 발생경향 분석 및 개선대책수립 등 검토 및 평가, 수립된 사고 예방 대응 대책 반영 및 운영상의 미비점 보완 등이 해당됨

 

04 스포츠조직 관리

61. 스포츠조직들이 팀제를 도입했을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

- 기능중심에서 과제중심으로 조직구조가 변한다 / 의사결정이 신속해진다 / 자율권과 책임이 강화됨

+ 테스크포스팀(TFT), 매트릭스 조직, 프로젝트팀과 같은 애드호크러시는

임시조직으로서 과제를 최종적으로 실행하 기 보다는 그 실행을 위한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춤.

+ , 수평적, 유기적 구조로 과업수행 방향의 불일치와 역할 분담의 모호성이 있어 관리업무가 강화되는 것과는 거리가 멂

 

62. 동일한 제품이나 지역, 고객, 업무과정을 중심으로 조직을 분화하여 만든 부문별 조직(사업부제 조직)의 장점

- 기능부서 간의 조정이 보다 쉽다 / 환경변화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 특정한 제품, 지역, 고객들에게 특화된 영업을 할 수 있다

+ 민츠버그는 5가지 조직구성요인(전략부문, 중간관리층, 핵심운영층, 기술전문가, 지원스태프)

+ 5가지 조직구성유형(단순구조, 기계적 관료제구조, 전문적 관료제구조, 사업부형태, 애드호크러 시)을 제시했음

+ 사업부 형태(사업부제 조직)는 하나의 독립회사로 운영되는 분권화 조직이므로

+ 부서 간 조정이 쉽고, 환경변화에 자체적으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특정 수요에 대해 마케팅 을 할 수 있음

전략부문: 집권화를 향한 힘(전략상층부)

중간관리층: 부분적 전략 수립, 산출물의 표준화를 향한 힘

핵심운영층: 재화와 용역의 산출업무와 직결되는 업무담당, 분권화를 향한 힘

기술전문가: 전략수립, 경영평가, 인력개발, 경영분석, 생산계획, 작업연구 등, 과업의 표준화 작업을 수행

지원스태프: 법률고문, 대외관계, 노사관계, 임금관리, 인 사관리, 서무관리, 문서관리, 구내식당 등

 

63.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중 자기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기를 바라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길 원하는 욕구단계

- 존경에 대한 욕구

+ 생리적 욕구 - 안전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경 욕구 - 자아실현 욕구

 

64. 허츠버그의 2요인 이론에서 동기요인 >>> - 성취, 인정

+ 동기요인(만족요인: 승진, 보상, 좋은 평가)

+ 위생요인(불만족 요인: 인간관계, 작업환경, 회사방침, 급 여)

 

65. 조직의 라이프사이클을 형성기, 성장기, 중년기, 장년기로 구분

- 관료화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하고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둔화된다

- 기업번창, 규모확장, 통제시스템, 업무 전문화, 지원부서 신설, 권한위양, 유연성감소, 혁신성 감퇴

- 중년기 > 중년기에는 기업이 번창하면서 규모가 확대되는 시기로 유연성과 혁신성이 감퇴

+ 형성기 : 지원부서가 미비, 제도와 규정이 미비, 초창기 조직으로 집권화 현상

+ 성장기 : 종업원이 증가하면서 업무분화 본격, 제도와 규정이 신설되고 정비, 조직이 발전하는 단계이므로 여전히 집권화 현상

+ 중년기 : 기업이 번창하면서 규모가 확대, 지원부서가 신설, 통제시스템 확대, 업무의 전문화, 권한 이양, 유연성 감소, 혁신성 감퇴

+ 장년기 : 대규모 조직으로 통제 시스템의 일반화, 작업 세분화, 업무 중복, 조직병폐 발생, 혁신의 필요성 대두

 

66. 스포츠조직에서 변혁적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

- 비전능력 제시, 신뢰확보, 설득력과 지도력

+ 조건적 보상은 거래적(교환적, 교섭적) 리더십에 해당

 

67. 직무특성모형 핵심직무차원에 포함

-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정체성, 과업의 중요성

+ 해크맨과 올드햄의 직무특성이론의 핵심직무차원은

기술 다양성, 자율성, 직무 정체성, 직무 중요성, 피드백

 

 

68. 복수의 평가자가 적성검사, 심층면접, 시뮬레이션, 사례연구, 역할연기 등의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지원자의 행동을 관찰, 후 평가/선발하는 방법

- 종합평가 제도 : 여러가지의 예측 기준치를 도구로 사용해 평가하여 타당도를 높이는 제도

+ 다면평가법: 상사, 동료, 부하, 본인(자기), 고객 등 다양한 평가 주체들이 평가자로 참여하여 한 개인이나 팀에 대해서 평가하는 인사평가제도

 

69. 동기부여이론에 관한 설명

- 동기부여이론을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구분

- Herzberg2요인 이론은 내용이론에 속한다

- Vroom의 기대이론은 과정이론에 속한다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은 내용이론이고, 애덤스의 공정성 이론은 과정이론

+ 내용이론 : 매슬로우(욕구단계이론), 앨더퍼(ERG이론), 허츠버그(2요인 이론)

+ 과정이론 : 브롬(기대이론), 애덤스(공정성이론)

 

70. 스포츠경영 주체의 자질측면에서 의사결정에 따른 필요자질

- 최고경영층 - 전략적 의사결정, 개념적 기술(자질)

- 중간경영층 - 관리적 의사결정, 대인관계 기술(자질)

- 일선경영층 - 운영적(기능적) 의사결정, 전문적 기술(자질)

 

71. 조직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량과 무관하게 구성원 수 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법칙 >>> - 파킨슨 법칙(Parkinson's law)

+ 파킨슨의 법칙은 공무원의 수는 일의 양과 관계없이 증가한다는 생태학적 법칙(영국의 경영학자 시릴 노스코트 파킨슨이 제시)

+ 파레토 법칙은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 나는 현상을 의미(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제시)

+ 세이의 법칙은 공급은 스스로 수요를 창출함을 의미(프랑스 경제 학자 장바티스트 세가 제시)

+ 하인리히 법칙은 대형사고가 발생하 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 한다는 것을 밝힌 법칙

 

72. 스포츠경영을 과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에 관한 설명

- 계획이란 경영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찾는 활동 - 조직화랑 인적, 물적 자원을 배분하는 활동

- 지휘란 사람들이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끄는 사람

- 통제활동은 경영 의 기능 과정이 계획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

+ 경영의 기능은 계획- 조직- 지휘 - 통제

+ 통제는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지휘화(리더십,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함

 

73. '조직이 요구하는 일의 내용 또는 요건을 체계적으로 정리,분석하는 과정이며,

그 결과로 과업요건에 초점을 두는 직무기술서와 인적요인에 초점을 두는 직무명세서가 작성된다'

- 직무분석 : 직무수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원 의 적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일

+ 업무의 양과 범위 조정, 업무 환경 개선, 정원 산정, 인사고과 기초자료, 조직합리화 기초자료, 직무급 산정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목표가 있음

 

74. 호손실험의 주요결과에 관한 설명

- 개인은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 심리적 요인 에 의해서 동기화될 수 있다.

- 권위적인 리더십보다는 민주적인 리더십이 더 효과적임

-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종업원을 만족시 켜야 한다

+ 호손실험은 호손 공장에서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요인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

+ 작업능률을 좌우하는 요인은 작업환경이나 돈이 아니라 종업원의 심리적 안정감, 사내 친구관계, 비공식 조직, 친 목회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75. 스포츠조직의 조직역량 강화를 위해 제공자가 전달 하고자 한 정보를 수신자가 어떻게 받아들였는지를 알려주는 반응으로

정확한 메시지가 전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 피드백 : 송신자의 메시지를 수신자가 정확하게 받아들였는지 확인하는 과정

+ 커뮤니케이션 구성 요소는 메시지화, 커뮤니케이션 경로 선택, 메 시지 해석, 피드백이 있음

728x90